e스포츠토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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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의 역사

e스포츠토토 2010년대 이전까지 대한민국 e스포츠의 역사는 스타크래프트의 역사와 같다고 해도 관언이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를 빼면 대한민국 e스포츠의 역사는 절대 얘기할 수 없으며, 스타크래프트가 본격적인 e스포츠 시장의 확대를 이끌었다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스타크래프트 발매 이전에도 C&C 시리즈, 즉 당시 커맨드 앤컨커 레드얼럿 이나 워크2,다크레인과 같은 RTS 게임들, 그리고 피파시리즈의 대회가 열리곤 했으나 규모나 시스템은 스타크래프트 흥행 이후의 비교하기엔 격차가 컸다. 기껏해야 pc통신 동호회 맴버들끼리의 대전이나 대학 대항전 정도의 규모였다. 당시에 활발하고 주도적이었던 것은 오락실의 격투게임 문화였다. 격투게임이 최고의 게임장르이던 당시 버추어 파이터를 본격적인 시작으로 배틀인들이 팀을 맺고 교류하는 팀배틀 문화가 시작되었다. pc 통신 동호회 위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모이는 격투게임 유저들은 배틀팀을 만들고 규칙을 정했으며, 정기적인 팀배틀을 하게 되니 일종의 아마추어 리그전이 시작된 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팀 내부에서 게임에 관련된 정보교류를 하고 지역 오락실에서 눈에 띄거나 소문이 난 유망주를 스카웃해서 신입으로 받아들이곤 했다. 시합이 끝나면 자기들 나름대로의 기록지를 통신상에 공개하였다. 버추어 파이터뿐에 이어서 킹오브파이터즈,철권 등의 배틀팀이 만들어졌다. 당시 잡지에 소개된 전국의 격투게임 배틀팀 개수는 100개가 넘었으니 심상치 않은 규모였다.

e스포츠토토에 관해서 다시 스타크래프트 이야기로 돌아와서 한국에서의 스타크래프 열풍은 당해 가을에 정식 발매된 이후로 걷잡을수 없이 번져나가며 함께 한국 최초의 배틀넷 탑랭커 김도형,프로게이머 신주영이 등장하였다. 신주영은 블리자드가 주최하던 당대 최고의 스타리그였던 레더토너먼트에서 우승하여 세계 챔피언으로 명성을 날렸고 이후 미국의 프로게임리그인 pgl 에서 활동하면서 국내 최초의 프로게이머로 인정받았다. pgl을 본따서 국내에도 프로게임리그의 필요성이 부각되었고 그래서 출범한 것이 국내 최초의 프로게임리그인 kpgl이다. 당시 중소규모  스타대회들을 통합하여 최초의 프로리그로 인정받았다. 또한 kpgl과 함께 협회의 전신이 되는 연합회가 출범하였다. kpgl은 연합회가 공인한 최초의 프로게임리그이다. 같은 시기 pc방 체인업체와 it 벤처 기업들을 중심으로 프로게임단들도 우후죽순 개설됐으며, 당시에는 감독이 없어서 개인 메니저가 지도자 노릇을 했다. 따라서 1999년 한국 e스포츠협회가 창설되었고 2000년 it버블의 붕괴 사태로 잠깐 위기를 맞았으나, 곧 회복되어 2001년 wcg 대회의 주최를 시작으로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의 탄생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이 생겨남으로써 e스포츠의 판은 급격하게 확대가 되기 시작했고, 프로게임단들도 점차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추면서 감독과 코치 역시 생겨났다. e스포의 종목도 단일 스타크래프트만 있는것이 아닌 워크3,카운터 스트라이크 등 다양한 종목이 추가되었고 2005년 총상금 50억원의 278개의 대회가 열리면서 e스포츠는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인식받게 되는 듯 했다.

e스포츠의 정의

e스포츠토토는 전자 스포츠란 뜻으로, 영상을 필두로 이루어지는 스포츠를 일컫는 말이다. 일반적인 스포츠경기와는 달리 육체적인 능력보다는 정신적인 능력을 위주로 펼쳐나가기 때문에 정신 스포츠로 체크되며,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을 통해서 경쟁해나가는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다. 90년대 후반 이후로 게임 산업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동시에 프로게이머가 등장하였다.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서서히 발달하자 e스포츠의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졌으며, 게임문화도 서서히 국민들에게 인정을 받았다.